the Great World Meson ...
meson 은 블로그 필자, 몽달이의 아이디이다. 물리학 용어로 meson 은 중간자 (中間子) 란 입자 (particle) 이다. 모든 물질은 원자로 구성되어 있고 원자는 전자와 원자핵으로 이루어져 있다. 원자핵은 중성자 (neutron) 과 양성자 (positron) 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성자는 전기적 성질이 없는 입자이고 양성자는 전기적으로 양 [+] 의 성질을 가진 입자이다.
물질이 이런 구조를 가졌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처음 떠오른 질문은...
중성자와 양성자는 왜 원자핵을 만들기 위해 함께 있을까? 그리고 어떤 힘으로 같이 존재할 수 있을까? 란 질문이었다.어떤 것이든 사실 (facts) 이라고 알게 된다면, 정말 그 사실이 '그래야 하는 이유 (reason)' 를 가지는지 확인해야 한다. 많은 이들은 원자핵의 구조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우리의 일상에 큰 도움이 안되기 때문일지 모른다. 많은 경우 이 사실을 알아도 "그냥 그렇구나..." 와 같은 반응을 보기 쉽다. 그 사실에 대한 이유를 찾아 알아낸 답이 바로 중간자 (meson) 이었다. 그 때 찾았던 사실의 이유들 (reasoning facts) 은 아직도 기억나는 즐거움이었다. 그때의 즐거움을 간직하기 위해 아이디는 항상 meson 이었다.
the Great World Meson 은... Great Meson 이 아니라 the Great World 이다. 멋진 세상에 살아가는 한 사람으로 세상의 많은 것들을 보고 느낄 수 있다는 것은 분명 감사해야 할 일이다.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의 한 줄기로 글을 쓰게 되었다.
몽달이의 블로그 ... 한글 필명은 몽달이다. 몽달 연필처럼 끊임없이 글을 쓰고 싶은 마음의 표현이며 노트북의 이름이기도 하다. 처음으로 만든 서버 컴퓨터의 이름이 몽상이 [夢想 ; 꿈을 꾸는 기계] 였고 노트북의 이름은 자연스럽게 몽달이 [夢達 ; 꿈을 통하는 기계] 가 되었다.
무엇을 담을 것인가 ... 블로그는 개인적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공간이다. 살며 (live), 배우며 (learn) , 사랑하며 (love) 생각한 내용들이 모이는 곳이다. 해결한 문제는 어떻게 해결했는지 해결되지 못한 문제들은 문제 그대로 의미를 두며 남겨두기 위한 공간이다.
방문하신 분들에게 ... 몽달이의 블로그 (the Great World Meson) 은 글 내용을 복사하지 못하도록 막아두지도 않았고 광고를 운영하지도 않습니다. 글을 읽으며 마우스로 긁으며 읽는 습관을 가진 한 사람으로 그 즐거움을 박탈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부탁의 말씀을 드리자면 여기의 모든 글들은 부족하지만 오랜동안 생각해온 결과물들이기에 다른 곳에 (전문) 복사해서 올리시거나 원 주소 (URL) 인용없이 글의 내용을 복사하지 않아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공유를 위해 구글플러스 (Google+), 페이스북 (facebook), 트위터 (twitter) 공유 버튼과 함께 포켓 (Pocket), 링크드인 (LinkedIn) 버튼을 추가하여 편리하게 스크랩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습니다. 원글을 표시하는 링크 를 포함한 일부 발췌 공유는 가능합니다.
글에 대한 의견을 위한 댓글 기능은 페이스북 로그인을 이용한 댓글과 함께 구글플러스 및 오픈아이디 (OpenID) 를 이용한 로그인을 통해 댓글 등록이 가능합니다. 몽달이의 대답이 필요한 내용은 페이스북 댓글이 아닌 구글플러스 및 오픈아이디를 이용한 댓글을 이용해주셔야 제가 확인 후 대답해 드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