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October 6, 2010

불가능한 일을 가능케 하는 신앙

Leave a Comment
연중 제27주일   루가 17,5-10 (다) 불가능한 일을 가능케 하는 신앙

묵상 : 순교자들은 죽음의 순간을 참 생명의 시작으로, 그리스도의 수난에 동참하는 영광으로 생각했다. 죽음을 영광으로 생각하는 사람에겐 불가능이 없다. 최소한의 의무만을 하면서 크게 생색을 내는 것은 참 신앙이 없다는 증거다.

뽕나무나 산을 옮기는 믿음

늘 예수님은 “저희에게 믿음을 더하여 주십시오"라며 청하는 제자들에게,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라도 있다면, 이 뽕나무더러 ‘뿌리째 뽑혀서 바다에 그대로 심어져라' 하더라도 그대로 될 것이다" 하신다. 다른 복음에는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라도 있다면, 이 산더러 ’여기서 저기로 옮겨져라'해도 그대로 될 것이다"(마태 17,20)는 말씀이 있다.

이 말씀을 실증이라도 하듯이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스완쿼트라는 마을에 1874년 성당이 세워졌는데, 신자들은 원하는 자리에 성당을 세우지 못하고, 그 근방 다른 자리에 성당을 세울 수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땅 주인이 땅을 팔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신자들은 원하는 자리에 성당을 세우지 못하여 못내 아쉬워하고 있었다. 그런데 성당을 짓고 헌당식을 가진 지 2년이 지난 1876년 9월17일 엄청난 폭우와 폭풍이 그 지방에 몰아쳐 성당은 폭풍우에 90여m나 떠밀려, 신자들이 그토록 원하는 자리에 정확하게 옮겨졌다. 이렇게 하느님의 손으로 성당이 이사를 하자 사람들은 두려움에 사로잡혔고, 땅 주인도 마음을 돌리게 되었다고 한다. 그 후 성당 이름도 ‘하느님의 교회'라고 바꾸게 되었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 Providence United Methodist Church ]

안티오키아의 성 이냐시오 주교는 107년 로마의 트라야누스 황제 때, 콜로세움(원형극장)에서 사자 밥이 되어 순교하셨다. 성인은 스미르나의 주교 성 폴리카르보에게 보낸 편지에서 “내가 여러분에게 청하는 것은 단 한가지 하느님께 바치는 내 피의 봉헌을 허락해 달라는 것입니다. 나는 주님의 밀로서 그리스도의 순수한 빵이 되기 위하여, 짐승의 이빨로 고운 가루로 갈아지기를 바랍니다"하며 순교의 열망을 피력하셨다.

순교자들은 죽음의 순간을 새 생명의 시작으로 그리스도의 수난에 동참하는 영광의 순간으로 여겼다. 수많은 신자들을 사자 우리에 처넣은 네로 황제는, 달려드는 사자들도 두려워하지 않고 성가를 부르며 태연히 죽음을 맞는 그들을 보고 기겁을 하였다고 한다. 죽음을 영광으로 여기며, 죽기를 각오한 사람들에게 무엇이 두려울 것인가? 이렇게 신앙은 상식적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것들을 가능하게 해주는 힘을 지니고 있다.

교회사 안에서 보게 되는 수많은 기적적인 사건과 상상을 초월하는 신앙의 승리는 이를 잘 증명해주고 있다. 예수님은 오늘 복음에서 이런 신앙의 힘을 강조하시는 것이다.



무신앙적인 적반하장

늘 복음은 언뜻 보기에 신앙과 별 관계가 없어 보이는 종과 주인의 관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종은 주인의 명령대로 다 실행했다 하더라도 그것은 자신의 의무를 다한 것에 불과하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신자로서의 본분을 다하고 나서 “저희는 보잘것 없는 종입니다. 그저 해야 할 일을 했을 따름입니다"고 말하라고 하신다.

우리 주변에는 가정을 알뜰히 돌보면서 평일미사는 물론, 레지오나 신심단체 활동을 통해 환자 방문과 전교, 본당행사 때의 노력봉사, 피정 참여 등에 열심한 신자들이 많다. 그리고 많은 후원회에 가입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신자들도 있다. 그러면서도 항상 주님께로부터 받은 은혜에 제대로 보답하지 못한다고 신앙 안에 겸손해하는 이들을 본다. 그런가 하면 평소엔 냉담을 하고 있다가 부할이나 성탄 때 판공성사만 겨우 보고 또다시 냉담을 하면서도 “그래도 판공성사 봐주는 것을 고맙게 생각하라"는 식으로 적반하장인 대축일 신자도 적지 않다.

그리고, 어쩌다가 작은 봉사라도 하면 동네방네 떠벌리며 자기자랑을 하는 이들도 있다. 신앙적인 자세가 전혀 없어, 모든 것을 이해타산적으로 보는 세속적인 가치관에 찌들은 이들에겐 봉사활동은 ‘노동력 착취'요 감사헌금은 ’금품 사기'정도로 보일 것이다.
신앙이 없는 이들에게는 눈에 보이는 이 세상이 전부이기에, 그들의 시야는 이 현실 안에 갇혀있게 마련이다. 그들은 “하느님, 당신은 내 삶에 끼여들지 마십시오. 제가 다 알아서 합니다"하는 자세로 하느님을 실생활 안에 받아들이지 않는다. 항상 자신의 얄팍한 계산으로 살아갈 뿐이기에, 죽는 날까지 결코 불가능을 가능하게 해주는 신앙의 세계를 경험할 수 없을 것이다. 하느님은 우리가 믿는 만큼 당신의 권능을 보여주신다.

성 아우구스티노는 “신앙도 하느님께로부터 오는 선물이다"고 하셨다. 우리도 이 미사 중에 오늘 복음의 제자들처럼 “주님, 저희에게 믿음을 더하여 주십시오"라고 기도하자.


어느 신부님의 강론 내용 중에서...


적은 두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 이루어진다고 말씀하셨다. 첫번째는 믿음이 있어야 하고 두번째는 자신의 모든 것을 내려 놓을 때라고... 그런데 우리는 첫번째 믿음은 그렇다 하더라도 두번째 내려놓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우리가 성실하고 착하게 살았기 때문에 마땅히 받아야 할 것과 원하는 것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해야하는 마땅한 일이고 그 마땅한 일을 하고도 '칭찬 받을 것'조차도 기대하지 않고 살아가는 것이 바로 우리의 의무고 도리라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사는지 모른다.

하느님은 한순간에 내 지식, 내 재산, 내 어떤 것이라도 한순간에 빼앗아 버릴 수 있는 분이시다. 하느님이 보시기에 그 많은 지식, 그 많은 명예, 그분 앞에서는 아무 것도 아닌데 인간은 그것들을 위해 사람들을 서로 힘들게 하고 그것이 당연하다는 듯이 살아가는 것이다.

신앙도 하느님께로부터 오는 선물이다. 그리고 그 선물이 소중하다면 함부러 버리거나 쉽게 사라지게 하지 않을 것이다.

0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