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November 4, 2013

온라인 폼 (forms) / 조사 (survey) 도구의 활용

Leave a Comment
서 작업이 온라인으로 가능해진 환경이 되고 가장 크게 변화된 점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가장 큰 차이점은 오프라인 상태에서 불편했던 공유 및 협업 기능을 생각할 수 있다. 문서의 저장이 온라인 (클라우드) 에서 이루어지고 협업자 (collaborator) 들도 인터넷만 가능하다면 온라인으로 작업되는 상태를 항상 볼 수 있고 서로의 작업이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져 겹치는 작업이나 내용에 대해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결국 협업 시스템이 잘 구성되기 위해서는 온라인은 가장 기본적인 플랫폼이 된다. 개인적으로 온라인이 만든 가장 효과적인 기능은 폼 (forms) 이라고 생각한다.

라인 조사 (Online survey) 의 필요성 

사용되는 용어는 다르지만 결국 폼 (forms) 이나 조사 (survey) 방법은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 (spreadsheet) 와 연관된다. 스프레드시트는 일련된 데이터를 가로 / 세로 이차원 구조를 가지는 데이터베이스를 이야기한다. 즉, 가로, 세로에 정의된 항목에 맞춰 적절한 데이터가 들어가있는 모든 문서를 스프레드시트라고 부르고 그 중 가장 상업적으로 성공한 제품인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을 통칭하여 엑셀 문서라고 부른다. 스프레드시트 문서의 장점은 일괄 작업이나 통계 처리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점, 데이터의 추이와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그래프로 작성하기 쉽다는 점이다. 이런 작업은 스프레드시트의 문서의 장점이기도 하면서 이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형태의 문서 형태이다.

전문적 프로그래밍이 필요했던 설문조사 방법을 쉽게 구성하고 온라인에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인터넷이 보급되어도 온라인에서 자신이 원하는 온라인 조사 (서베이; survey) 를 수행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았다. 우선 인터넷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공간도, 적절한 온라인 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웹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프린트물을 지인들에게 나누어주어 조사하는 방법이 거의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적절한 표본 조사를 해야하는 경우에는 이런 오프라인 조사의 한계는 연구 자체의 한계가 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다양한 사람들이 접근하고 적절한 조사 내용을 관리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구글 드라이브 (Google Drive ; 예전 구글 문서) 의 한 부분으로 구글 폼 (Forms) 이란 기능이 있다. 구글 드라이브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스카이드라이브 (SkyDrive) 내 서베이 (Survey) 란 항목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렇게 온라인 조사를 위한 폼을 만들 수 있다는 기능만 듣고도 많은 사람들은 그 필요성을 절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스카이드라이브 안의 SURVEY 기능을 이용해 온라인 설문지를 만들 수 있다.

사회과학 연구자 뿐만 모든 사전 조사를 필요로 하는 연구자에게 있어서 이런 간편한 조사 폼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은 상당히 반가운 기능이다. 예전에 프린트물을 통해서 조사했던 방법을 확대시켜 직접 만나지 않아도 조사할 수 있고 조사 후 수집된 조사 내용을 별도로 정리하지 않아도 온라인 폼은 정리된 형태로 데이터를 만들어 준다. 즉, 예전에는 오프라인으로 조사된 내용을 모아서 이를 엑셀에서 직접 입력해야 했다.

라인 폼 (forms) , 조사 (survey) 를 사용해보자.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보면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어렵지 않다. 질문과 질문의 형태, 대답에 대한 형태, 대답의 형태에 따른 보기 등과 같이 각 항목에 따라서 조사를 원할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질문지를 만드는 것보다는 질문지를 사전에 어떻게 계획하고 어떤 질문을 만들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회과학 조사 방법론 을 보면 연구 내용에 따라서 어떤 조사 방법을 사용하고 어떤 대상자를 조사할 것이고 조사지 내에서도 어떤 방법으로 조사할 것인지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즉, 예전에는 아무리 좋은 전략과 조사 내용을 가지고 있어도 조사 대상에 접근하거나 대답을 얻어내는 과정이 번거로울 수 있는 구조적인 문제를 가질 수 있었지만 이제 온라인 폼을 이용해서 조사하는 경우 그런 장애물은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용법은 어렵지 않다.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모두 항목을 작성하고 항목의 형태를 정하는 방법이나 구성하는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일단 필요한 사람들은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을 권한다. 자신이 원하는 조사지가 작성이 되고 나면 관련된 조사지에 연결된 온라인 스프레드시트 (엑셀) 문서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만들어진 문서는 조사된 대답 내용을 저장하고 기본적인 내용 (입력 시간) 등을 같이 포함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만들어진 문서와 함께 폼 (서베이) 문서가 만들어진다. 이 문서를 원하는 사람에게 공유하거나 (전체 공개) 메일을 보내어 공유하여 자신이 원하는 사람들에게 대답을 얻어낼 수 있게 된다. 폼 문서를 공유했다고 해서 그 내용이 기록되는 스프레드시트 문서가 공유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폼 문서는 온라인 조사를 위한 겉 페이지이고 스프레드시트 문서는 그 내용을 기록하는 데이터베이스 문서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일반적인 조사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거나 아직 구현되지 않은 기능들 (Scale Point 질문에서 임의의 라벨을 붙이는 기능 등 조금은 섬세한 편집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은 적당히 대처하면서 사용하면 어느정도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온라인 설문 조사를 가능하게 만드는 플랫폼에는 구글 드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 스카이드라이브 뿐만 아니라 아도브 (adobe) 에서 나온 폼 (forms) 도 있지만 기능상의 다양성 및 사용상의 편의 등을 고려해서 이후 설명하는 내용은 구글 드라이브의 폼 (forms) 을 통해 이루는 방식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설명하는 내용 중에는 구글 드라이브 이외 다른 플랫폼에서는 적용이 안되는 기능도 있다.

금 다른 활용법을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폼을 이용한다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면 폼은 우리가 스프레드시트 문서를 만드는 모든 과정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하나의 인터페이스 화면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소유한 DVD 목록을 기록하고 싶을 때 일반적인 워드 문서에 기록할 수 있지만 그보다는 스프레드시트에 기록하는 것이 여러가지 편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사실 공식적인 문서 작업이 아닌 기록의 의미를 가지는 문서들은 거의 대부분 스프레드시트로 전환해서 작업하는 것이 편하다.) 만약 DVD 를 새로 구입해서 자신이 가진 DVD 목록을 업데이트 할때 DVD 목록을 기록한 스프레드시트 문서를 열어서 해당 항목에 맞게 입력을 하는 방법이 있지만, 기록해야 하는 항목을 폼 형태로 만들어서 마치 자신이 설문 조사를 받는 것처럼 입력을 하게 만들 수 있다. 폼을 이용하는 것과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할 때 어떤 차이점이 있겠는가 할 수 있지만, 스프레드시트 문서에 직접 입력할 때는 사용자의 임의성이 높아진다. 예를 들어 DVD 의 장르를 입력할 때 일반 텍스트 항목을 입력 받도록 하면 사용자는 같은 코메디 장르라고 해도 어느 때는 comedy 어느 때는 코메디 와 같이 항목을 입력하게 되지만 버튼 다운 형태로 지정할 수 있는 항목을 객관식으로 제시하면 사용자의 임의성을 줄이게 된다. 이는 같은 항목인데도 표현 방법이 다른 단어에 대한 임의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측면이 있다.

DVD 목록을 정리하는 방법으로 스프레드시트 문서를 직접 편집하는 방법도 있지만 폼(Forms) 을 이용해서 입력 페이지를 통해 관리할 수 있다. 만약 동일한 항목이 발견되면 중복된 내용을 구별해주는 스크립트도 만들 수 있다.

이런 임의성을 줄이기 위해서 스프레드시트 문서 내에서도 이미 기록된 내용을 제시해주는 기능이 있다. 그러나 강제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폼을 이용하는 경우보다는 임의성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설문 조사를 하는 목적이 아니라 개인적인 목적으로 기록을 하는 목적으로도 폼은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회계 기록을 정리하거나

강 기록을 위한 헬스로그 (health log) 

개인적인 기록을 확장하면 건강 기록에 관련된 내용을 기록하는 방법으로도 응용할 수 있다. 특히 혈압이나 혈당 관리를 거의 매일 해야하는 사람들에게 측정값을 기록하는 것은 중요하다. 특히 당뇨환자에게 자신의 혈당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도 하고 단순히 측정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포함하여 전체 측정값의 추이와 변화, 시간적 변화 등을 통해서 각자에게 맞는 치료 방법과 대응 방법을 이해하는 것에도 중요하다. 즉, 매번 측정을 해서 기록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전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경향과 추이 (pattern) 을 살펴보는 것도 장기적 치료를 위해서 중요하다.

온라인 폼을 통해 입력한 개인 측정값은 그래프로 바로 보여준다. 장기간의 추이와 주기적 경향을 보여준다.

온라인으로 기록하지 않아도 수첩이나 메모를 통해서 측정값을 기록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활용을 조금이라도 가능하다면 온라인으로 기록하는 것은 여러가지 이점을 가진다. 첫번째 이점은 시간 기록에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매번 측정해야 하는 순간 기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이는 온라인 문서를 열어보고 해당 항목에 기록해야 한다는 번거로움 때문이다. 이를 온라인 폼으로 입력해야 하는 수치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면 그런 번거로움은 크게 덜어낼 수 있다. 두번째는 추이나 경향 (pattern) 에 대한 관찰을 쉽게 할 수 있다. 오프라인으로 수첩에 기록한 경우 숫자의 변화는 알 수 있지만 주기적인 변화 혹은 측정 상태에서의 상황, 환경에 따른 변화에 대해서는 쉽게 알기 힘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록된 측정값으로 바로 그래프를 만들어 준다면 환자들에게는 보기 힘들지 몰라도 의사들에게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세번째는 공유의 장점으로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절하게 온라인으로 공유될 수 있다는 점이다. 아직 우리나라는 생소하지만 온라인 임상 데이터에 대한 합법적 장치를 통한 공유를 통해서 의사 - 환자 간의 임상 치료 대응 속도를 증가시키는 사례는 많이 보고 되고 있다.

실제 혈압 측정과 혈당 측정을 위한 온라인 폼 예제를 공유한다.
    Health Log Exmaple (View Forms) [ onni.me/health_log_view_form ]

그런데 자신이 측정하는 항목이 혈압과 혈당 모두이긴 하지만 혈당을 측정할 때 항상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즉, 혈압을 측정할 때 혈압에 관련된 항목만 입력하고 혈당을 측정할 때는 혈당에 관련된 항목만 입력하고 싶은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각 항목에 대해서도 항상 입력해야 하는 필수항목 (required) 을 둘 필요가 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선택 항목에 따라서 다음에 입력해야 하는 페이지 (page) 를 구별해서 넘어가는 방법이 있다. 사회과학 조사에서도 비슷하게 [ 항목 ③ 을 선택한 사람들은 몇번으로 넘어가시오... ] 와 같이 각 선택 항목에 따라서 조사 하는 내용의 설문 내용이 달라질 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다. 프린트물은 자신에게 필요하지 않은 항목도 다 보여줘야 하지만 온라인 폼을 이용하면 선택 항목에 따라서 자신이 작성해야 하는 항목을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페이지 항목을 통해서 선택한 대답에 따라서 다른 페이지를 보여주는 설정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항목을 보여주지 않거나 한 조사지 내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일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다시 넘어와 이처럼 자신의 건강 관련 측정값을 기록하게 되면 스프레드시트에는 각 항목 별 (혈당, 혈압) 등에 따라서 자신의 기록 내용이 정리된다. 이후 만약 혈압이 어떻게 변했는지 알고 싶다면 혈압 항목으로 선택한 항목만 골라 (filtering) 정리하면 된다. 이미 기록하는 순간 측정 시간은 기록되기 때문에 이 시간에 따른 혈압의 변화 추이를 그래프로 그릴 수 있게 된다.

해당 폼 페이지를 즐겨찾기 하거나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해당 페이지를 홈스크린에 바로가기로 만들어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bit.lygoo.gl 과 같은 짧은 URL 주소로 만들어 주는 서비스를 통해 주소를 줄이거나 기억하기 쉬운 주소로 줄일 수도 있다. [ 웹자원을 감시하자 - URL Shorten & Google Analytics ]

라인 퀴즈 및 학습 도구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 감각이 있다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 내용이다.
    [ 구글 폼 (forms) 을 이용한 온라인 학습 및 이메일 피드백 구성 ]

기본적으로 구글 드라이브 내 구글 문서에 관련된 항목들은 추가적으로 스크립트 (Scripts) 를 구성할 수 있다. 스크립트란 어떤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때 수행하는 기능은 퀴즈의 대답으로 작성된 내용이 들어오면 이를 이미 기록된 정답과 비교하여 이를 정답, 오답을 기록해서 기록한 사람의 이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내 피드백을 보내는 것이다. 이를 응용하면 다양한 활용법이 가능하다. 스크립트에 대한 내용은 잘 살펴보면 볼수록 구글 드라이브를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것이니 조금 어렵더라도 하나씩 살펴보면 유용한 내용들을 많이 찾을 수 있다.

글 폼 스타일 변경하기

온라인 폼은 기본적으로 인터넷 페이지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폰트, 문서의 타이틀 등을 HTML 문서 편집으로 변경 가능하다. 이 뿐만 아니라 자료 입력을 마친 이후 보여주고 싶은 자신만의 페이지 (예를 들어 감사 페이지 등... ) 를 보여주는 방법도 기본적인 웹 페이지 구성과 방법을 따르게 된다.

    [ How to make a Custom Google Forms ]

여기를 참조하면 구글 폼의 페이지를 구성하고 확인 페이지 등을 구성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라인 폼에 대한 정리 

구글 폼의 활용도를 높게 평가하고 싶은 이유는 가장 일반적인 기능이지만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기 힘든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폼에 대한 활용 방법을 정리해 본다.


  1. 다양한 조사를 위한 온라인 설문지 
  2. 개인적인 기록을 위한 온라인 입력 공간  
  3. 건강 관리를 위한 측정값을 위한 기록 
  4. 행사 참여 등록을 위한 등록 설문지
  5. ... ... 


등 이외에도 그 활용성은 개인의 필요성에 따라서 얼마든지 증가할 수 있다. 이처럼 활용도가 높은 이유는 데이터를 기록하고 관리한다는 스프레드시트 기능을 충실히 반영하는 것이다. 폼 혹은 서베이 문서는 스프레드시트 문서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최전선 (front line) 으로 사용자들에게 번거롭지 않도록 기록할 수 있는 좋은 활용 도구가 되어준다.



컴퓨터 기술이 발달하면서 가장 많은 부분 신경 쓰는 부분들은 바로 인간이 어떻게 컴퓨터에 자료를 쉽게 입력하는가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도 입력한 자료가 쓸모있는 검증된 (valid) 자료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인간의 임의성을 최소화하여 데이터가 잘 정리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사용자의 실수와 임의성을 제거해주고 유용한 데이터를 확보하려는 노력이 인간 - 컴퓨터 인터페이스가 가지는 노력의 많은 부분들이다. 많은 경우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데이터 정리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입력을 섬세하게 설계해서 데이터를 정리하지 않아도 우리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자동화된 파이프라인 (pipeline) 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컴퓨터를 활용하는 이점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온라인 폼은 그 중요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없지만 익숙해지면 익숙해질 수록 우리가 필요한 의미를 찾아주는데 도움은 주지만 억지로 그 의미를 얻어내기 위해 큰 노력을 가지지 않아도 되는 상당히 효율적인 도구가 되어준다.

0 comments:

Post a Comment